xrp_coil

2012년 5월 18일 금요일

현충일의 역사와 태극기 게양법


위키 백과사전과 네이버 백과사전과 다음 백과사전의 비교.



현충일

현충일(顯忠日)은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殉國先烈)과 전몰(戰歿) 장병들의 충렬을 기리고 얼을 위로하는 대한민국의 기념일이다. 매년 6월 6일로, 전국 각지에서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과 국군장병들의 넋을 위로하고 그 충절을 추모하는 행사를 거행한다.

현충일에는 관공서와 각 가정, 민간 기업, 각종 단체에서 조기(弔旗)를 게양한다. 대통령 이하 3부 요인 등과 국민들은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오전 10시 정각에 전국민이 경건한 마음으로 명복을 비는 묵념을 1분 동안 행한다. 1970년 6월 15일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대통령령으로 공포하여 공휴일로 정하였다.



[위키 백과사전]

---------------------------------------------------------------------------------

현충일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애국 선열과 국군 장병들의 넋을 위로하고, 충절을 추모하기 위하여 정한 기념일.
국가 한국
주최시기및기간 6월 6일
개최장소 국립현충원 현충문
시작연도 1956년 04년 19일
행사내용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헌화 및 분향, 헌시 낭송
본문
대통령 이하 정부요인들, 그리고 국민들도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이날 오전 10시에는 전국민이 사이렌 소리와 함께 1분간 묵념을 올려 고인(故人)들의 명복을 빈다.
1956년 4월 19일 대통령령 1145호로 제정되어, 1970년 1월 9일 국립묘지령 4510호로 연1회 현충추념식을 거행하게 되었다. 1982년 5월 15일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공포하여 공휴일로 정하였다.

국가보훈처 주관 아래 3부 요인과 각계 대표 공무원, 학생 등이 참석하여 현충일 추념식을 갖는다.

[네이버 백과사전]


------------------------------------------------------------------------------

현충일 [顯忠日]

애국선열과 국군장병들의 충절(忠節)을 추모하기 위해 국가가 정한 공휴일.

매년 6월 6일 각종 행사와 함께 대통령 이하 정부요인들, 그리고 국민들이 국립묘지에서 참배한다. 이날 오전 10시에 사이렌 소리와 함께 전국민은 1분간 경건히 묵념을 하며 고인들의 명복을 빈다. 1970년 6월 15일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공포하여 이날을 공휴일로 정했다.

현충일

[다음 백과사전]


------------------------------------------------------------------------------

계양인줄 알았는데 게양이 맞는 말이네요. 


< 옥외게양 >


 - 단독주택
  • 집 밖에서 보아 대문의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한다.
 -  공동주택
  • 집 밖에서 보아 앞쪽 베란다의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한다.
 -  건물
  • 전면지상의 중앙 또는 왼쪽에 게양, 옥상이나 차양시설 위의 중앙, 또는 주된 출입구 위 벽면의 중앙에 게양한다.
 -  옥외 정부행사장
  • 이미 설치되어 있는 주게양대에 대형 태극기를 게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다만, 공설운동장 등 대형 행사장의 경우 단상인사 등 참석인사들이 옥외 게양대의 국기를 볼 수 없거나 국기가 단상 또는 전면 주요 인사석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는 단상 또는 전면을 바라보아 왼쪽에 별도의 임시 국기게양대를 설치, 게양함으로써 참석인사 모두가 국기를 잘 볼 수 있도록 한다.


< 옥내게양 >
       깃대에 의한 게양을 원칙으로 하되, 교육목적이나 또는 실내 여건 등을 감안하여 필
       요할 경우 깃면만을 게시할 수 있다.

 - 사무실
  • 기관장 집무실 등 사무실의 경우에는 실내 환경에 맞는 국기 크기와 게양위치를 정한 후 실내용 깃대에 국기를 달아서 세워 놓는다. .
 - 회의장,강당 등
  • 회의장이나 강당 등에 국기를 깃대에 달아서 세워 놓을 때에는 단상 등 전면 왼쪽에 위치하도록 하고, 깃면만을 게시할 경우에는 전면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 옥내 정부행사장
  • 중ㆍ대형 행사장의 경우 대형 태극기 깃면을 단상 뒷쪽 중앙 벽면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원형 실내체육관 등은 참석인사 모두가 깃면을 잘 볼 수 있도록 시설 내부구조에 알맞은 위치를 선정토록 한다.
 - 차량용 국기게양
  • 차량의 본네트 앞에 서서 차량을 정면으로 바라볼 때 본네트의 왼쪽이나 왼쪽 유리창문에 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